윈도우 11 둥근 모서리를 내 앱에 적용하기

RAD스튜디오 11의 수 많은 기능들, 경험해보셨나요? 아름답게 재설계된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윈도우 11 출시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앞서 윈도우 11 관련 여러 멋진 기능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한 적이 있죠. 하지만 새 기능들의 이면에는 오래된 기존 앱과 하드웨어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몇 가지 함정도 있기 마련이죠.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경 사항 중 가장 눈에 띄는 것 한 가지는 거의 모든 앱 창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에 둥근 모서리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애플리케이션 형식과 텍스트 상자, 패널 및 그룹 상자 등에 적용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에 대해 다음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폼의 둥근 모서리의 설정/해제 방법은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캡션 바에서 둥근 모서리 효과가 적용된 일부 앱 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윈도우11은 둥근 모서리 동작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윈도우 API를 제공합니다. 윈도우 11에서 더 작은 반경으로 설정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RAD스튜디오 11 출시 Q&A에서도 엠바카데로가 해당 API를 활용한 예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요. 당시 짐 맥키트가 남겼던 답변은 일부 내용만 있어서,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다운로드 가능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TNotificationCenter 컴포넌트를 사용해 윈도우 알림을 표시하는 재미도 있답니다. 최신 버전이라면, 델파이에서 윈도우 최신 기능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에서 실행하는 RAD스튜디오 11 델파이 둥근 모서리 앱 예제

윈도우 11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API 호출 효과가 적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윈도우 앱은 여전히 똑같아 보일테지만요. 윈도우 11의 예제 앱은 라디오 그룹에서 여러분이 선택한 것에 따라 메인 폼 화면을 제어합니다.

RAD스튜디오 11은 High DPI를 지원합니다. 스크린샷이 이전 버전들 때보다 훨씬 더 좋아지지 않았나요?

물론 이 예제 앱은 새로운 RAD스튜디오 11 알렉산드리아에서 작성되었지만, 이전 버전의 델파이에서도 작동합니다. 직접 코드를 활용하고 싶다면, 아래 깃허브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앱에 “delphi_rounded_corners.pas“를 포함시키고 프로시저를 호출하면 됩니다.

RAD스튜디오 11 델파이 예제 앱의 전체 소스코드는 다음 링크를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checkdigits/rounded_corners

바로 지금! RAD스튜디오 11 알렉산드리아를 경험하세요!

새 버전 기능들: https://welcome.devgear.co.kr/rad-feature/v110/

료 평가판 다운로드: https://www.devgear.co.kr/products/start-for-free

12.0 12.1 AI AWS C++ c++빌더 chatgpt DelphiCon ios rad서버 RAD스튜디오 UI UIUX UX uxsummit vcl 개발 개발사례 고객사례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브옵스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리눅스 마이그레이션 머신러닝 모바일 새버전 샘플 세미나 안드로이드 윈도우 인공지능 인터베이스 출시 커뮤니티에디션 코드 클라우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