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바카데로 Dev-C++: 성공적인 현대화 작업을 위한 윈도우 C++ IDE

2020년 10월, 엠바카데로는 Dev-C++ 새로운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 새로운 버전은 윈도우 10과 C++17/C++20, 높은 DPI, UTP8 파일을 지원하고 아이콘, 다크 테마 옵션 등까지 전체적으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GCC 9.2.0 컴파일러입니다. 지난 7월 업데이트에서 이미 Dev-C++ 코드를 델파이 10.4로 업그레이드하기도 했었죠.

2020년 10월, 엠바카데로는 Dev-C++ 새로운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 새로운 버전은 윈도우 10과 C++17/C++20, 높은 DPI, UTP8 파일을 지원하고 아이콘, 다크 테마 옵션 등까지 전체적으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GCC 9.2.0 컴파일러입니다. 지난 7월 업데이트에서 이미 Dev-C++ 코드를 델파이 10.4로 업그레이드하기도 했었죠.

Dev-C++을 업데이트한 이유

Dev-C++은 1998년 콜린 라플라스(Bloodshed 소프트웨어)가 처음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버전인 Orwell Dev-C++은 2011년 출시되었는데, 2015년까지만 업데이트되고 그 이후로는 중단되었죠.

엠바카데로는 Dev-C++을 델파이 7 버전으로 작업된 버전에서 최신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 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최신식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로 C++과 델파이의 윈도우 개발이 더욱 더 빨라지고 유연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크게 확산되었죠.

엠바카데로 MVP Eli M.이 쓴 기술백서 “엠바카데로 Dev-C++: 성공적인 현대화 작업을 위한 윈도우 C++ IDE” 에서는 원래 계획했던 부분부터 새로운 릴리즈까지의 현대화 프로젝트 배경과 구현 과정을 다룹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한 계획과 구현까지

Dev-C++ 업그레이드는 업그레이드 작업이 투자 가치가 있는지, 써드파티 사의 컴포넌트나 도구, 라이브러리들이 대체 가능한지 등에 대한 질문부터 해소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면서 코드베이스가 얼마나 수용적인지, 그리고 이 작업이 얼마나 이점이 있을지에 대해서도 검토해야 했죠.

Dev-C++ 업그레이드를 두 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최신 버전의 델파이로 컴파일하기 위해 프로젝트 일부를 변경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컴파일러 업그레이드, 유니코드 지원, 윈도우 10 완벽 지원이었습니다.

업그레이드 작업 진행팀

이 프로젝트의 총괄자는 20년 이상의 경력자인 엠바카데로 MVP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우크라이나, 멕시코, 뉴질랜드의 개발자들이 합류했죠. 새로운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해 그래픽 디자이너와 기능 검증을 위한 품질(Quality Assurance) 엔지니어도 함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코드베이스 활용

Dev-C++ 코드베이스는 델파이에서 자체 제공하는 Method Toxicity 매트릭스를 활용해 그 취약점을 미리 파악했습니다. 이 도구는 스캔한 각각의 기능들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여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지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오래된 써드파티 컴포넌트, 도구, 라이브러리들은?

Dev-C++에서 가장 중요한 컴포넌트는 SynEdit 였습니다. 핵심 구문을 강조하여 표시해주는 편집기이죠. 그리고 사용자 지정 메모리 관리 도구인 FastMM4, C++ 코드 포맷 유틸리티인 AStyle, 윈도우 개발용 라이브러리인 TDM-GCC 4.9.2가 사용됐습니다.

앞서 소개한 기술백서에는 엠바카데로팀이 Dev-C++ 업그레이드 실행 가능성을 측정하기 위해 이러한 컴포넌트와 도구들을 어떻게 평가하고 다른 도구들과 통합했는지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Dev-C++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이점

현대화 측면에서 VCL 스타일과 high-DPI는 대표적인 업그레이드 성과이기는 하지만, 크게 보자면 이제 Dev-C++은 C++의 진화를 따라갈 수 있는 더욱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Dev-C++ 프로젝트 팀이 현대화를 위해 진행한 작업들을 자세히 설명한 기술 백서를 확인해보세요. 델파이 7으로 작성된 프로젝트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하는 과정을 미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프로젝트도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필요하다면, 데브기어의 기술자료들과 무상 컨설팅도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