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E/Paradox에서 인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하기

10.4 버전을 출시하면서, 오래전 델파이와 C++빌더로 개발한 레거시 애플리케이션들을 보다 쉽게 최신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들을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이유들은 많지만, 실제로 개발자분들에게 직접적으로 와닿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작동해 온 플랫폼이나 데이터 액세스 계층에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한다면 어려운 작업으로 느껴질 수도 있죠.

볼랜드 시절 개발된 많은 프로그램들은 BD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굉장히 일반적인 데이터 연동 방법이었지만, 지금은 과거의 것이 되었죠. 새로운 기술들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고, 우리가 열광했던 32비트 BDE의 능력을 뛰어넘은지도 오래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프로젝트에서 BDE를 제거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BDE를 대체할 데이터 연동 컴포넌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은 다양합니다. UniDAC도 있고 IBeXpress도 있구요. 오늘은 파이어닥(FireDAC)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미 RAD스튜디오, 델파이, C++빌더(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에디션)에 무료로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 연동 솔루션이죠. 파이어닥(FireDAC)에 대한 기술적인 상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마이그레이션: BDE에서 파이어닥으로

데이터 연동을 위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변경 작업은 해를 거듭할수록 더 쉬워졌습니다. 알고계셨나요? 엠바카데로는 reFind (델파이용)라는 무료툴을 제공해 BDE와 DBExpress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델파이 파서(Delphi Parser)의 BDE에서 파이어닥으로의 마이그레이션 도구(델파이, C++빌더용)도 있구요. 이들 말고도 다양한 도구들이 있답니다.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도구들:

BDE 데이터 소스를 인터베이스로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컴포넌트들을 마이그레이션해야 하는 경우,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베이스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이어닥은 파라독스와 ODBC를 통해 연결하는 다양한 데스크탑 데이터베이스들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Oracle, DB2, MySQL, MSSQL, 인터베이스, Firebird 등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데이터베이스들도 물론 연결할 수 있죠!

인터베이스의 임포트/익스포트 기능을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도구와 결합하여 활용해보세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리버스하거나 포워딩하는데 활용하면 번거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도구 중 하나가 바로 무료 도구인 인터베이스 데이터펌프(InterBase Datapump)입니다. BDE 데이터 소스를 인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더 많은 마이그레이션 관련 자료들은 데브기어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센터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데브기어는 유/무상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api C++ c++builder c++빌더 code database Delphi fmx IDE ideas interbase ios migration modernization news python radstudio RAD스튜디오 tips UI UIUX vcl windows 개발 개발사례 개발팁 교육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마이그레이션 모바일 윈도우 윈도우11 인터베이스 출시 코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