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한글 요약] 데이터 소스 마이그레이션: 파라독스에서 인터베이스(InterBase)로

파라독스에서 인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영상의 내용들을 자막 형태로 번역 자료입니다. 영상과 함께 보시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00)
1단계(FireDAC으로 전환된 소스 코드 가져오기): 데이터 액세스 컴포넌트가 BDE에서 FireDAC으로 변환된 소스코드를 GitHub 소스 코드 저장소에서 가져와서 델파이 10.4에서 열고 데이터베이스 전환을 시작한다. 

(0:14)
DataMod.pas 즉 데이터 모듈 파일을 연다. FireDAC은 파라독스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할 때 ODBC를 사용하기 때문에 BDE만 FireDAC으로 교체하고 파라독스 데이터베이스는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다.

(0:40)
파라독스(Paradox), dBase 등 구식 데이터베이스를 없애고,  SQL 데이터베이스로 옮겨가기로 결정했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이 데모에서는 인터베이스로 데이터베이스를 마이그레이션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0:56)
인터베이스는 확장성, 성능, 암호화 수준이 매우 높은 데이터베이스로서 iOS, 안드로이드 등 여러 OS 플랫폼에서 작동한다. 현재 이들 운영체제에서 네이티브로 작동되는 데이터베이스는 많지 않다. 매우 가볍고, 풋프린트도 작기 때문에 빠르고 시스템 이식도 쉽다. 관리 이슈가 거의 없으므로 배포 후 별도의 DBA 관리자가 없어도 된다. 

(1:30)
2단계(InterBase DataPump 다운로드):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를 파라독스에서 인터베이스로 옮기려면 InterBase DataPump 라는 간단한 무료 도구를 https://clevercomponents.com/downloads/datapump/ 에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도구는 ADO/BDE/ODBC를 사용하여 연결된 데이터베이스를 인터베이스로 옮겨준다. 

(2:00)
3.1단계(원본 데이터베이스 설정): InterBase DataPump를 실행하고, 원본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설정한다. 원본에서 BDE Source를 선택하면, BDE로 연결할 수 있는 장비의 데이터 원본이 목록에 나열된다. DBDEMO즉 전환할 원본인 파라독스를 선택하고, DB 로그인 정보를 입력한 후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원본 데이터베이스에 연결이 잘 되는지를 확인한다.

(2:36)
3.2단계(전환 작업 속성 지정): 기타 전환 작업의 속성을 지정한다. Trigger를 비활성화, 목표 테이블의 데이터를 먼저 비우고 나서 옮기기, 일련 번호 자동 생성 업데이트하기 등을 지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문자열 속성, 관계 생성 등도 지정할 수 있다. 

(2:59)
3.3단계(타겟 데이터베이스 설정): 이제 타겟 데이터베이스를 지정한다. 인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를 미리 만들어 놓았다면 목록에서 선택하면 된다. 

(3:16)
3.3.1단계(인터베이스 인스턴스 생성): 만약 아직 인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지 않았다면, 인터베이스 설치 시 제공되는 IBConsole 을 열고, DataBase를 마우스 오늘쪽 클릭한 후 ‘Create Database…’를 선택하거나, 메인 메뉴 > DataBase > Create Database…를 선택한다. 데이터베이스 생성 창에서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경로와 이름을 지정하고, 기본 Page size와 보안 강화를 위한 Embeded User Authentication 등을 지정한다.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고, 필요 시 비밀번호를 저장하거나, DB Alias를 사용하도록 할 수도 있다.

(3:59)
3.3.2단계(타겟 데이터베이스 연결 확인): DataPump에서 타겟 데이터베이스를 인터베이스로 지정하고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타겟 데이터베이스에 연결이 잘 되는지를 확인한다.

(4:07)
4.1단계(인터베이스용 스키마 생성 스크립트 설정): 타겟 데이터베이스의 Main Option에서 Build SQL Script 버튼을 클릭하면 인터베이스에 스키마를 생성하는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다. 먼저 스크립트를 저장할 파일을 지정한다. Dialect, 자동 생성 필드를 위한 제너레이터 등을 지정할 수도 있다. 제너레이터를 반영할 테이블과 컬럼은 직접 선택하거나 아니면 DataPump가 알아서 생성하도록 할 수 있다. 

(05:08)
4.2단계(인터베이스용 스키마 생성 시 옵션 설정): 타겟 데이터베이스의 Convert Field Option에서 컬럼 타입을 맵핑한다. 이제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인터베이스에 스키마를 생서하는 SQL 파일이 생성된다.

(5:19)
5.1단계(인터베이스용 스키마 생성 SQL 확인):생성된 SQL 파일을 열면, 인터베이스에 모든 스키마를 생성하는 SQL 구문을 볼 수 있다.

(5:30)
5.2단계(인터베이스용 스키마 생성 SQL 실행):IBConsole을 열고, ISQL 창을 열고, 메뉴 > Query > Load Script를 선택하여 앞서 생성된 SQL 파일을 열어서 실행하여 스키마를 생성한다.

(5:46)
5.3단계(인터베이스에 생성된 스키마 확인): 파라독스에 있던 데이터베이스 스키마가 인터베이스에 모두 잘 생성되었는지 IBConsole에서 확인한다. 아직 DataPump에서 데이터 전환 작업을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데이터는 들어있지 않다. 이제 절반까지 마쳤다.

(6:10)
6.1단계(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옵션 설정): 열린 창을 모두 닫고 DataPump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Step2: Order 탭을 선택한다. Get Definition을 클릭하여 스키마를 가져온다. 스키마에서 Relationship을 지정할 수도 있고, 또는 Build Relationship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지정할 수도 있다. Generater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다.

(6:47)
6.2단계(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실행): Step3: Pump 탭을 열고,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마이그레이션 된다.

(7:04)
6.3단계(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결과 확인): IBConsole을 열고 데이터가 잘 들어갔는 지 확인한다. 

(7:35)
7.1단계(FireDAC이 인터베이스를 연결하도록 변경): 델파이로 돌아가서, 데이터 모듈의 TFDConnection을 파라독스에서 인터베이스로 변경한다. Driver ID를 IB로 선택하고 Database 파일을 지정한 후,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고 연결이 잘 되는 지 확인한다.

(8:14)
7.2단계(애플리케이션 빌드 후 실행 파일을 통해 데이터 확인): 델파이에서 빌드하면, 에러 없이 애플리케이션이 빌드되고 실행된다.  새로 생성된 애플리케이션에서 인터베이스로 옮겨진 데이터를 잘 가져오는 지를 확인한다. 이때 기존에 파라독스를 연결하던 앱과 함께 실행하면서 비교 확인하는 것도 좋다.

(역자 주)

데이터 액세스 컴포넌트를 BDE에서 FireDAC으로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비디오는 여기를 참조: www.devgear.co.kr/archives/4837

이 비디오가 포함된 BDE 마이그레이션 아티클 ‘BDE/파라독스를 인터베이스(InterBase)로 마이그레이션하기’ 보기

12.0 AI AWS C++ c++빌더 chatgpt DelphiCon ios rad서버 RAD스튜디오 UI UIUX UX uxsummit vcl 개발 개발사례 고객사례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브옵스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리눅스 마이그레이션 머신러닝 모바일 새버전 샘플 세미나 안드로이드 윈도우 인공지능 인터베이스 출시 커뮤니티에디션 코드 클라우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