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와 스택오버플로우 2022 개발자 설문조사

 

올해 진행된 스택오버플로우(StackOverflow)의 대규모 설문조사에서 델파이가 올 해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작년보다 더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는 가장 최근의 스택오버플로우 개발자 설문조사에 공식 등록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올 해는 특정 카테고리에서 RAD스튜디오 IDE도 함께 리스트에 올랐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개발자 세계에 대한 훌륭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살펴보면 도움이 될만한 좋은 질문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술 파트를 눈여겨 보았는데, 해당 내용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urvey.stackoverflow.co/2022/#technology-most-popular-technologies

지난해 탑 랭킹 언어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파이썬(Python), 자바(Java) 그 뒤를 이어 타입스크립트(TypeScript)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올 해는 TypeScript가 Java를 앞지르며 3위로 올라왔습니다. 델파이는 작년보다 2.1% 상승하며 올 해 3.25%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문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결과에서는 소폭 더 높은 (3.51%) 수치가 나왔습니다. 상위 프로그래밍 언어에 랭크되지는 않았지만 전년보다 높은 숫자로, 흥미로운 결과이며 업계에서 여전히 활발히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증가 수치가 설문조사에 참여한 개발자 인구 변화를 보여주는 것일 가능성도 높지만, 개발자들 사이의 델파이 실제 사용량을 짐작하게 해주는 결과입니다.

IDE 측면에서는 RAD스튜디오가 델파이보다 언어 측면에서는 더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는 점이 의아하기는 합니다.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와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가 리드하고 있는 분야에서 2.69%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결과는 “사랑받는(Loved) vs. 두려운(Dreaded)” 언어의 투표 결과입니다. 델파이는 65%의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며 높은 순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작년에는 50%를 밑도는 하위권이었던 것과는 매우 대조적입니다. RAD스튜디오 또한 이 파트에서 Visual Studio보다 훨씬 높은 상위 IDE에 랭크되었습니다. 매우 긍정적인 결과는 아니지만 델파이 개발자들의 연봉 수준은 전체 전문 개발자 풀에서 중간 정도 수준인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C++이나 C#을 크게 밑도는 수치는 아닙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미국 기준보다 급여가 낮게 책정되어 있는 국가에서도 델파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나타난 결과라고 보입니다.

또 다른 흥미로웠던 부분은 PostgreSQL의 성장 (전문 개발자 중 최상위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그리고 AWS의 계속되는 리드 (Azure와 구글 클라우드의 거의 2배) 입니다.

전반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결과이며, 무엇보다 벤더사나 특정 개발자 커뮤니티에 얽매이지 않은 좋은 조사라고 보입니다. 스택오버플로우 설문 조사에서 델파이가 좋은 결과를 냈다는 것은 매우 기쁜 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