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기어 교육 | 개발일반] 델파이/C++빌더 윈도우 프로그래밍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내용들을 다룹니다.
컴포넌트 활용부터 디버깅, 예외처리, DLL, 패키지, 제너릭, 메소드, 쓰레드 활용까지!

학습 목표:

델파이/C++빌더로 실무를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개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그냥 사용하면 놓치고 지나갈 수 있지만, 개발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델파이/C++빌더의 기능들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직접 적용해봅니다.

완성 프로그램:

수강료:

수강대상:

  • 델파이/C++빌더로 실무를 진행해야 하는 개발자
  • 델파이/C++빌더를 더 스마트하게 활용하고 싶은 분
  • 기본 내용 외에 통신, 쓰레드, 컴포넌트 작성 등 보다 심화된 내용에 관심있는 개발자

선행과정:

준비사항:

교육장소:

  • 데브기어 교육센터 (9호선 신논현역 1번 출구 도보 1분 거리 [약도보기])

커리큘럼: [전체 커리큘럼 다운로드]

[1일차]

1. 과정 소개

  • 강의 일정, 진행방법 소개
  • Platform Manager를 통해 델파이 설치 상태 확인

1. 메뉴 컴포넌트 소개

  • 기본 메뉴를 표현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
  • TMainMenu, TPopupMenu, TToolBar

 

2. 메뉴 컴포넌트 사용

  • 메뉴에 이미지 추가하기
    • TImageList, TActionList, TActionManager
  • TActionList, TActionManager 컴포넌트 활용
  • 겟잇 패키지를 통해 TRibbonControl 컴포넌트 설치 & 사용하기
  • TTitleBarPanel 컴포넌트 (10.4에 추가된 컴포넌트)

1. 메뉴 프로그램의 ‘메뉴 작성’

  • 메뉴 컴포넌트들을 활용해 메모장 UI 완성하기
    • TActionManager, TImageList, TRibbon, TRibbonSpinEdit

<<점심시간>>

1. 메모장 프로그램의 ‘메인 폼 UI 작성’

  • 컴포넌트들을 활용해 메모장 UI 완성하기
    • TGridpanel, TCategoryPanelGroup, TCategoryButtons, TButtonGroup, TRichEdit, TJumpList, TStatusBar, TTimer, TTrayIcons

1. 메모장 프로그램의 ‘메인 폼 UI 작성’

  • 폼의 초기처리/마감처리
  • 제스처 사용하기
  • 폼 스타일 적용하기

1. 윈도우용 문서 편집기 프로그램 작성

  • 윈도웅우 ‘문서 편집기’를 단계별로 만들어보며,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을 직접 경험해봅니다.
[2일차]

1. [화면구성] 스프래쉬 화면 작성

  • 일반폼과 스프래쉬폼의 차이
  • 윈도우 스프래쉬 화면을 디자인해 직접 띄워보기

1. [화면구성] 프레임을 이용한 화면 디자인

  • 프레임이란?
  • 프레임을 직접 만들어 툴 팔레트에서 저장/불러오기

1. [화면구성] Repository (리포지토리)

  • Repository의 역할, 저장방법, 옵션별 재사용 방법
  • 스프래쉬 화면 Repository 저장
  • AboutBox 화면띄우기(리포지토리에서 재사용)

<<점심시간>>

1. 디버깅

  • Break Point 설정 방법
    • 소스 코드를 잘못 작성하고 실행했을 때 발생하는 에러를 찾을 수 있는 디버깅 기능
  • Trace Into, Step Over 등 활용
    • 소스코드의 위치를 자동 변경해 디버깅 실행
  • Call Stack, Local Variable
    • 디버깅 하는 동안 프로그램의 변경 내용 확인

1. 예외처리 #1

  • Exception(예외) 정의
  • Exception 이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 진행은 어떻게 되는가?
  • Exception 종류

1. 예외처리 #2

  • 예외처리 구문:Try..Except..End Try.. Finally..End
  • Exception 수동 Raise
  • Exception 재시도
  • 애플리케이션에서 Exception 핸들러 작성하기
[3일차]

1. DLL 작성

  • DLL의 정의
  • DLL 작성 방법

1. DLL 호출

  • 동적(Dynamic) 호출
  • 정적(Static) 호출
  • 지연(Delayed)

1. DLL 디버깅

  • 작성한 DLL을 애플리게이션과 연동하여 디버깅 하는 방법

 

2. DLL 실습

  • [실습] 작성한 라아브러리에 함수들을 추가하여 빌드 한 후 호출하기

<<점심시간>>

1. 추가된 문법

  • 제너릭, 익명 메소드 등등 버전업이 되면서 추가된 문법들

1. 패키지 #1

  • 패키지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와 다양한 패키지 종류들

1. 패키지 #2

  • 런타임 패키지 생성 및 활용
[4일차]

1. 컴포넌트 작성 #1

  • 컴포넌트 작성 방법(계층 구조 이해)
  • 위저드를 활용한 컴포넌트 소스 작성
  • 컴포넌트 생성자/파괴자 작성 방법

1. 컴포넌트 작성 #2

  • 컴포넌트 속성
  • 이벤트 메소드 작성

1. 컴포넌트 설치 및 테스트

  • 컴포넌트를 패키징하여 툴 팔레트에 만든 컴포넌트를 설치하기

<<점심시간>>

1. 쓰레드 활용 #1

  • 쓰레드의 정의
  • TThread 사용 방법

1. 쓰레드 활용 #2

  • 쓰레드 작성 시 필요한 기능
  • 쓰레드 간의 자원 충돌을 막는 방법
  • 특정 쓰레드 기다리기
  • 쓰레드 간의 이벤트 발생시키기

1. 통신 컴포넌트 (인디)

  • 다양한 통신(인디) 컴포넌트들을 살펴보고 활용 방법
    • idTCPServer, idTCPClient, TidHTTP 등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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