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기어 교육 | 기초 다지기] 델파이/C++빌더 기초 강화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분들을 위한 가장 기초 강의입니다.
델파이/C++빌더의 개발 환경, 언어(오브젝트 파스칼) 기본 문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

델파이/C++빌더의 기본 개념과 환경을 배우고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해봅니다.

완성 프로그램:

수강료:

수강대상:

  • 델파이/C++빌더를 처음 접하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는 개발자
  • 델파이/C++빌더로 애플리케이션 작성 및 유지보수를 목표로 하는 개발자

선행과정:

준비사항:

교육장소:

  • 데브기어 교육센터 (9호선 신논현역 1번 출구 도보 1분 거리 [약도보기])

커리큘럼: [전체 커리큘럼 다운로드]

[1일차]

1. 델파이/C++빌더의 개발환경 #1

  • 델파이, C++빌더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구성 파일, 구성 환경, 프로젝트 매니저를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배웁니다.
  • 다양한 프로젝트 파일들, 오브젝트 인스펙터, 툴팔레트, 프로젝트 매니저, 스트럭쳐 뷰, 폼과 유닛의 추가/삭제/그룹화


2. 델파이/C++빌더의 개발 환경 #2

  • 델파이/C++빌더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유닛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각 차이점을 배웁니다.
  • (interface, implementation, initialization, finalization).

1. 델파이/C++빌더의 개발환경 #3

  • 외부에서 사용한 유닛을 현재 프로젝트에 연결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uses 사용) 간단한 예제 프로젝트를 직접 빌드하고 실행해봅니다.


2.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1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의 매우 기본적인 문법들을 알아봅니다.
  • (기본 문법, 단순 데이터 타입, 문자열 타입, 변수 선언과 활용, 상수 작성과 활용, Variant 타입 활용, 새로운 언어 등)

 

3.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2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문법들과 구조 타입, 포인터 등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의 문법과 구조 타입들을 알아봅니다.
  • (구조 타입 – 배열, 레코드 집합 등 – 활용, 포인트 활용, 문법 활용 등)

 

4.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3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문법들과 구조 타입, 포인터 등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 프로시저와 함수 활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 (프로시저/함수 파라미터(매개변수) 전달 방법: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Call by Const)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1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의 매우 기본적인 문법들을 알아봅니다.
  • (기본 문법, 단순 데이터 타입, 문자열 타입, 변수 선언과 활용, 상수 작성과 활용, Variant 타입 활용, 새로운 언어 등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2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문법들과 구조 타입, 포인터 등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의 문법과 구조 타입들을 알아봅니다.
  • (구조 타입 – 배열, 레코드 집합 등 – 활용, 포인트 활용, 문법 활용 등)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3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문법들과 구조 타입, 포인터 등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 프로시저와 함수 활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 (프로시저/함수 파라미터(매개변수) 전달 방법: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Call by Const)
[2일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클래스’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래밍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배웁니다.
  • 개발 방법 중 하나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기본 ‘클래스’ 개념을 배워봅니다.
  • (클래스 의미와 구성 요소, 클래스 개체 인스턴스의 차이점, 상속 개념)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 델파이, C++빌더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클래스’의 기본 개념 중 ‘다형성’에 대해 살펴봅니다.
  • (Static 메소드, Virtual 메소드, Dynamic 메소드)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캡슐화’ 개념을 알아보고,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실제로 활용해봅니다.
  • (private, protected, public, published, stricted private, stricted protected)
  • ‘클래스’의 생성자/파괴자 루틴을 알아보고,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실제로 활용해봅니다.
  • (생성자 루틴(Create)과 파괴자 루틴(Destroy), 유니트에 클래스 선언하기, 클래스 수동 생성(인스턴스 작업) 및 해제)

컴포넌트 사용방법 #1

  • 델파이에서 제공하는 기본 컴포넌트들의 구성요소를 살펴봅니다.
  • (컴포넌트 구성요소 – 속성, 이벤트, 메소드)

컴포넌트 사용방법 #2

  • 컴포넌트를 폼에 올려 활용해봅니다.
  • (컴포넌트 사용방법(수동/자동))

윈도우 프로그램 완성

  • 이틀동안 배운 내용들을 기반으로 ‘그림판 프로그램’을 완성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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