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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델파이 고급기능들과 활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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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대상
  • 델파이로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개발 또는 유지보수가 필요한 개발자
  • 델파이 기초(2일) 과정 이수 또는 이에 준하는 학습과정을 마치신 분


완성 앱 샘플(문서 편집기)
기본적인 다양한 문서 편집 기능 다양한 스타일로 변경
UI에서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컴포넌트들 적용 윈도우 작업표시줄 아이콘 팝업메뉴 구현




체크리스트
  • 이 과정을 수강하고 나면, 아래 내용들을 모두 배우게 됩니다.
    아래 체크리스트 항목들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다음 과정들(DB프로그래밍 등)을 수강하시면 됩니다.

    델파이 애플리케이션 개발 - 체크리스트


커리큘럼
시간 주제 설명
[1일차]
9:30~9:40 강의 소개 및 인사말
9:40~10:40 프로그램의 화면 구성하기
  •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화면을 표시하는 클래스 'TForm'을 살펴봅니다.
    • TForm의 코드 구조
    • TForm의 속성, 메소드, 이벤트
10:50~11:50 폼의 종류와 화면 띄우기
  • 화면을 띄우는 방법(모달/모드리스)을 각각 배워봅니다.
    •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도록 가장 상단에 표시되는 화면(모달(Modal)폼)과 여러 다른 화면들을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화면(모드리스(Modeless)폼)을 각각 만들어봅니다.
11:50~13:10 (점심시간)
13:10~14:10 메뉴 컴포넌트 활용하기
  • 델파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메뉴 컴포넌트들의 종류를 살펴봅니다.
    • 기본 메뉴 컴포넌트(TMainMenu, TPopupMenu, TToolBar)
    • 메뉴에 이미지를 넣는 컴포넌트(TImageList, TActionList, TActionManager)
14:20~15:20 '문서 편집기' 만들기#1 - 메뉴 작성
  • 메뉴 컴포넌트들을 사용해 '문서 편집기'의 UI를 완성합니다.
    • 도서 '델파이 Begin...End'의 118p~133p 예제 참고
15:30~17:30 '문서 편집기' 만들기#2 - 다양한 기능 구현
  • 문서 편집기의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적용해봅니다.
    • 기본적인 문서 편집기 기능
    • UI스타일 변경
    • 윈도우 작업표시줄 아이콘 팝업메뉴
    • 데이터 표시
    • 모션 인식
[2일차]
9:30~10:40 스프래쉬 화면 작성
  • 일반폼과 스프래쉬 폼의 차이를 배우고, 스프래쉬 화면을 디자인하고 띄워봅니다.
10:50~11:50 프레임을 이용한 화면 디자인
  • 프레임을 이용하면, 화면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프레임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 프레임을 직접 만들어 툴 팔레트에 저장/불러오기를 해봅니다.
11:50~13:10 (점심시간)
13:10~14:10 리파지토리(Repository) 활용하기
  • 리파지토리를 이용하면 화면을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리파지토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샘플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 활용방법을 배워봅니다.
    • 리포지토리의 역할
    • 리포지토리 저장 방법
    • 리포지토리의 옵션별 재사용 방법
14:20~15:20 디버그
  • 소스코드를 잘못 작성하고 실행했을 때 발생하는 에러를 찾을 수 있는 디버깅 기능을 사용해봅니다.
    • Break Point 설정 방법
    • 디버깅 메뉴를 이용해 소스코드의 위치를 자동 변경하며 디버깅 실행하기(Trace Into, Step Over 등)
    • 디버깅 하는 동안 프로그램의 변경되는 내용 확인하기(Call Stack, Local Variable 이용)
15:30~16:30 예외 처리#1
  •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류 안내 메세지를 띄우는 예외 처리 방법을 배웁니다.
16:40~17:30 예외 처리#2
  • 각 상황에 맞는 예외 처리 구문을 배웁니다.
    • try...finally와 try...except
    • Raise (수동으로 예외처리하기)
    • Exception 핸들러 작성 (그 외 예외 처리 방법)
[3일차]
9:30~10:40 DLL 작성
  • DLL이 무엇인지,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DLL을 직접 작성해봅니다.
10:50~11:50 DLL 호출
  • 다양한 라이브러리 루틴들을 호출하는 DLL 호출방법을 배웁니다.
    • DLL 호출 방법(정적, 동적, Delayed)
11:50~13:10 (점심시간)
13:10~14:10 DLL 디버깅
  • 레케이션과 연동한 DLL 디버깅을 배웁니다.
14:20~15:20 추가된 새로운 문법
  • 버전업이 되면서 추가된 다양한 문법들을 정리합니다.
    • 제너릭, 익명메소드 등
15:30~16:30 패키지 활용#1
  • 패키지가 무엇인지, 왜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고 패키지 종류를 배웁니다.
16:40~17:30 패키지 활용#2
  • 패키지 생성 방법을 배우고 활용해봅니다.
[4일차]
9:30~10:40 컴포넌트 작성#1
  • 컴포넌트 작성 단계를 이해하고, 직접 컴포넌트를 디자인하고 작성해봅니다.
    • 계층 구조를 이해하고 컴포넌트 작성 방법을 배웁니다.
    • 위저드를 이용해 컴포넌트 소스를 작성합니다.
    • 컴포넌트 생성자/파괴자를 작성합니다.
10:50~11:50 컴포넌트 작성#2
  • 컴포넌트 속성, 이벤트, 메소드를 작성합니다.
11:50~13:10 (점심시간)
13:10~14:10 컴포넌트 설치 및 테스트
  • 컴포넌트를 패키지화 하여 툴 팔레트에 설치해봅니다.
14:20~15:20 쓰레드 사용하기#1
  • 쓰레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TTread 클래스를 사용해 쓰레드 작성 방법을 살펴봅니다.
15:30~16:30 쓰레드 사용하기#2
  • 쓰레드 작성 시 필요한 기능들을 배웁니다.
    • 쓰레드 간의 자원 충돌 막는 방법
    • 특정 쓰레드 기다리는 기능 작성 방법
    • 쓰레드 간에 이벤트 발생하는 방법
16:40~17:30 통신 컴포넌트(인디) 활용
  • 다양한 통신(인디) 컴포넌트들을 알아보고 활용방법을 배웁니다.
    • IdTCPClient 컴포넌트
    • TidHTTP 컴포넌트



참고자료
강의 참석에 앞서 한 번 보고 오시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료] 다양한 기술자료를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문서]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개발환경 사용법: 자세히 보기

개발환경(IDE)의 각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문서입니다. 읽어보시고 강의에 참석하시면 강의를 더욱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툴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델파이 기본내용 온라인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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