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arcadero Technologies

데브기어 교육 과정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교육 일정
교육 포인트
 
어떤 걸 배우나요?
프로그래밍 관련 기본 지식과
델파이 활용방법, 문법을 마스터합니다.
[커리큘럼 확인하기]
수강생 후기
주로 어떤 분들이 이 과정을 수강하는지,
평가는 어떤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확인하기]





수강대상
  • 델파이 또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분
  • 델파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싶은 델파이 개발자
준비사항
  • 개인 노트북 지참 필수: 여분의 노트북이 없습니다. 꼭 준비해오세요!
  • 델파이 평가판 설치: 설치 방법(클릭)
체크리스트
  • 이 과정을 수강하고 나면, 아래 내용들을 모두 배우게 됩니다.
    아래 체크리스트 항목들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다음 과정들(델파이 윈도우 프로그래밍, 델파이로 한 번에 개발하는 안드로이드&iOS 등)을
    수강하시면 됩니다.

    델파이 기초 - 체크리스트


커리큘럼
시간 주제 설명
[1일차]
9:30~9:40 강의 소개 및 인사말
9:40~10:40 델파이 환경의 이해#1
  • 델파이 구성 요소들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 델파이의 애플리케이션 구성 파일들 (.dpr, .dproj, .pas, .dfm, .res 등)
    • 델파이 환경 (오브젝트 인스펙터, 툴팔레트, 프로젝트 매니저, 스트럭쳐 뷰)
    • 델파이 프로젝트 매니저를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 (폼과 유닛 추가/삭제/그룹화)
10:50~11:50 델파이 환경의 이해#2
  • 델파이 유닛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고, 각 차이점을 배웁니다.
    • interface, implementation, initialization, finalization
11:50~13:10 (점심시간)
13:10~14:10 델파이 환경의 이해#3
  • 유닛 활용 방법을 배우고,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 uses 사용: 외부에서 사용한 유닛을 현재 프로젝트 연결하기
14:20~15:20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1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살펴봅니다.
    • 기본 문법(식별자, 연산자, 지시어 등)
    • 단순 데이터 타입(서수, 정수, 문자, 부울 등)
    • 문자열 타입: ShortString, AnsiString, UnicodeString, WideString 등
    • 변수 선언 및 활용
    • 상수 작성 및 활용
    • Variant 타입 활용
15:30~16:30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2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문법과 구조 타입, 포인터 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구조 타입 활용 (배열, 레코드 집합 등)
    • 포인터 활용
    • 문법 활용 (복합문, with문, if문, case문, 루프문 등
16:40~17:30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3
  • 델파이 프로시저와 함수 활용 방법을 배웁니다.
    • 프로시저/함수 작성 및 호출
    • 프로시저/함수 파라미터(매개변수) 전달 방법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Call by Const)
[2일차]
9:30~10:40 객체지향프로그래밍#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기본인 '클래스' 개념을 이해합니다.
    • 클래스 의미와 구성 요소
    • 클래스 개체와 인스턴스의 차이점
    • 상속 개념
10:50~11:50 객체지향프로그래밍#2
  • 클래스의 기본 개념 중 '다형성'에 대해 살펴봅니다.
    • Static 메소드, Virtual 메소드, Dynamic 메소드
11:50~13:10 (점심시간)
13:10~14:10 객체지향프로그래밍#3
  •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캡슐화' 개념을 알아봅니다.
    • private, protected, public, published, stricted private, stricted protected
  • 클래스의 생성자/파괴자 루틴을 알아봅니다.
    • 생성자 루틴(Create)과 파괴자 루틴(Destroy)
  • 샘플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 클래스를 실제로 활용해봅니다.
    • 유니트에 클래스 선언하기
    • 클래스 수동 생성(인스턴스 작업) 및 해제
14:20~15:20 컴포넌트 사용 방법#1
  • 델파이에서 제공하는 기본 컴포넌트들의 구성요소를 살펴봅니다.
    • 속성, 이벤트, 메소드
15:30~16:30 컴포넌트 사용 방법#2
  • 폼에 컴포넌트를 올려 여러가지 방법으로 컨트롤해봅니다.
    • 직접 코딩하는 수동방법과 컴포넌트를 찍어서 폼에 올리는 자동방법을 모두 다룹니다.
16:40~17:30 샘플 프로그램 완성: 그림판 프로그램
  •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그림판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참고자료
강의 참석에 앞서 한 번 보고 오시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료] 다양한 기술자료를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문서]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개발환경 사용법: 자세히 보기

개발환경(IDE)의 각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문서입니다. 읽어보시고 강의에 참석하시면 강의를 더욱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툴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델파이 기본내용 온라인 강의



 
주소: (우)06542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359 (반포동, 3층) (주)데브기어    TEL: 02) 595-4288    FAX: 02) 536-4288    MAIL: ask@embarcadero.kr